(1) 디지털 저작권 관리

 

 1) 스테가노그래피 (Stefanography)

 

   ① 최초의 암호 유형은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한 방식으로, 암호화라기보다는 스테가노그래피(Stefanography)*에 가까운 방법이다.

   ② 암호화가 「비밀을 기록」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스테가노그래피는 「감추어진 기록을 의미한다. 암호화는 메시지의 내용을 은폐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테가노그래피는 다른 무언가로 감추어 메시지 자체를 은폐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일반적으로 사진 파일에 인간이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미세한 부분에 변화를 주어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2) 디지털 워터마킹 (Digital Watermarking)

 

   ① 워터마킹이란 용어는 지폐의 제조과정에서 위조지폐를 가려내기 위해 물에 젖은 상태에서 특정 그림을 인쇄하고 말린 후 불빛에 비추었을 때 그림이 보이도록 하는 기술에서 유래했다.

   ② 현재는 원본의 내용을 왜곡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혹은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도록 저작권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에 삽입하는 기술을 말한다.

   ③ 즉, 이미지, 오디오, 또는 비디오의 일부 비트 대신 저작권 정보 등 다른 정보를 추가하더라도 사용자는 원래 미디어의 품질 손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성질을 이용한다.

   ④ 디지털 워터마킹의 분류

       ⊙ 강한(강성) 워터마킹 : 공격을 받아도 쉽게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지 않음.

       ⊙ 약한(연성) 워터마킹 : 공격을 받으면 쉽게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음.

 

 3) 핑거프린팅 (Fingerprinting)

 

   ①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할 때 구매자의 정보를 삽입하여 불법 배포 발견 시 최초의 배포자를 추적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② 판매되는 콘텐츠마다 구매자의 정보가 들어가므로 불법적으로 재배포된 콘텐츠 내에서 핑거프린팅된 정보를 추출하여 구매자를 식별하고, 법적인 조치를 가할 수 있게 된다.

 

항목 스테가노그래피 워터마크 핑거프린트
은닉정보 메시지 판매자 정보 구매자 추적정보
관심 은닉메시지 검출 저작권 표시 구매자 추적
트래킹 불가 기능 기능
불법예방 효과
저작권증명 효과
공격 강인성 상대적 약함 상대적 강함 상대적 강함

 

4)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A) 개요

   ① DRM은 디지털 콘텐츠 소유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자신 또는 자신의 위임자가 지정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하는 기술적인 방법 또는 방법의 집합을 의미한다.

   ② DRM이 제어하는 콘텐츠 접근은 실행(executing), 보기(viewing), 복제(copying), 출력(printing), 변경(altering) 등을 모두 포함하고, 디지털 콘텐츠는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텍스트, 멀티미디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다.

 

 (B) DRM 구성 요소

   ① 메타데이터 (Metadata) : 콘텐츠 생명주기 범위 내에서 관리되어야 할 각종 데이터의 구조 및 정보이다.

   ② 패키저 (Packager) : 보호 대상인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Secure Container 포맷으로 패키징하는 모듈이다.

   ③ 시큐어 컨테이너 (Secure Container) : DRM의 보호 범위 내에서 유통되는 콘텐츠의 배포 단위이다.

   ④ 식별자 (Identifier) :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이다.

   ⑤ DRM 제어기 (DRM Controller) :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PC 또는 디바이스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라이선스에 명시된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제어한다.

 

 (C) DRM 모델

   ① DRM의 사용자를 그룹으로 분류하면 콘텐츠 제공자(Content Provider), 콘텐츠 배포자(Distributer), 콘텐츠 소비자(Content Consumer) 그리고 클리어링하우스(ClearingHouse)로 나눌 수 있고, 이들 간의 정보와 대금의 흐름은 아래에 정리한다.

 

      ⊙ 정보의 흐름

          ∴  콘텐츠 제공자 → 클리어링 하우스 : 사용 규칙

            콘텐츠 제공자  배포자(배급자) : 보호된 콘텐츠

            배포자(배급자)  소비자 : 보호된 콘텐츠

            클리어링 하우스  소비자 : 디지털 권리

 

      ⊙ 자금의 흐름

            클리어링 하우스 → 콘텐츠 제공자 : 로열티 비용 지불

            클리어링 하우스  배포자(배급자) : 배포 비용 지불

            소비자  클리어링 하우스 : 권리요청 및 지불

 

   ② 콘텐츠 제공자 (Content Provider)

      ⊙ 콘텐츠에 대한 디지털 권리를 가지고 권리 보호를 원하는 DRM 사용자이다.

      ⊙ 콘텐츠 사용 규칙을 표현하는 언어를 권리 표현 언어(REL, Rights Expression Language) 라 하고, 대표적인 REL은 ODRL(Open Digital Rights Language)과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REL 이다.

 

   ③ 콘텐츠 배포자 (Distrilbuter)

      ⊙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콘텐츠 유통 채널을 제공하는 DRM 사용자이다.

      ⊙ 정당한 콘텐츠 소비자에게 안전하게 콘텐츠를 전달하고 클리어링 하우스로부터 합당한 대금을 분배 받는다.

 

   ④ 콘텐츠 소비자 (Content Consumer)

      ⊙ 클리어링 하우스를 통해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요청하고 합당한 대금을 지불한다.

   ⑤ 클리어링하우스 (Clearinghouse)

      ⊙ 디지털 허가를 소비자에게 발급해주고 콘텐츠 제공자에게 로열티 수수료를 지불하며 배급자에게 해당되는 배급 수수료를 지불하는 재정적 거래를 취급한다. 또한 클리어링 하우스는 모든 소비자에게 허가된 사용을 기록하는 책임을 진다.

 

더보기

▣ 디지털 저작관 관리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디지털 미디어의 불법 또는 인가된 사용자를 제한하기 위하여 저작권 소유자나 판권 소유자가 이용하는 정보 보호 기술의 일종인 접근제어 기술.

  - 디지털 저작권 관리는 음원, 영화 등의 창조적인 미디어에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 디지털 미디어의 생명 주기 동안 발생하는 사용 권한 관리, 과금, 유통 단계를 관리하는 기술로 볼 수 있다.

  -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 미디어의 불법 유통과 복제를 방지하고, 적법한 사용자의 미디어 사용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 법령이나 위반자 단속에 앞서 사용을 허가하는 라이선스를 획득한 후 사용이 가능하도록 기술적 통제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 저작권 보호 관리에는 암호 기술, 키 관리 기술, 워터마킹 등 다양한 정보 보호 기술이 활용된다.

 

+ Recent posts